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스윙트레이딩, 포지션트레이딩 뜻 차이 정리
이번 포스팅으로는 스캘핑, 데이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 포지션 트레이딩 용어 뜻과 각각의 매매방법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들은 모두 투자(매매)의 시간 프레임에 따라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각 방식마다 특징과 강점, 위험이 다릅니다.
<목차>
1. 스캘핑(scalping)
수 초, 수 분 단위의 초단타 매매
스캘핑은 가장 짧은 시간단위의 매매방법입니다 .매매 단위는 수 초~수 분으로 매우 짧습니다. 초단타매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짧은 시간동안의 가격변동을 이용하여 수익을 추구합니다.
스캘핑은 주식, 코인, 선물 등 다양한 종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매 방법입니다. 그러나 매도할 때마다 발생하는 매매수수료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매전략을 잘 설정하지 않으면 체결오차와 매매수수료로 인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초 단위로 거래가 체결되기 때문에 높은 집중력, 순발력이 요구되며 빠른 인터넷 등의 기술적인 조건이 받쳐줘야 하는 것도 스캘핑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2. 데이 트레이딩(day trading)
하루동안 포지션을 열고 닫는 매매, 장 마감시 그날의 모든 포지션 정리
데이 트레이딩은 하루 동안 포지션을 보유하며 매수, 매도를 하는 방식의 매매 방법입니다. 장 마감 전에 모든 거래를 정리하여 포지션을 닫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은 하루동안 일어나는 시장 변동성을 활용해 수익을 얻습니다.
스캘핑보다는 보유 시간이 길지만, 최대 하루를 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교적 단타에 속하는 매매 방법입니다.
포지션 보유 시간이 당일 장시간을 넘지 않기 때문에 오버나잇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주요 이벤트가 있는 날 등 하루 변동성이 클 때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캘핑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매매단위시간이 짧고 매매가 빈번하기 때문에 체결오차와 잦은 매매수수료로 인한 위험을 잘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또 그날그날의 이벤트에 밝아야 하며 장시간 동안 높은 집중력으로 시장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3. 스윙 트레이딩(swing trading)
종목을 수 일~ 수 주간 보유
스윙 트레이딩은 수 일~ 수 주동안 포지션을 유지하는 매매방식입니다. 장기적인 포지션 트레이닝보다는 짧고 데이트레이딩보다는 긴, 중기적인 가격변화를 목표로 하는 매매법입니다. 단타처럼 차트만 보고 거래하기보다는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을 병행하여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윙 트레이딩은 매수한 종목을 수 주까지 보유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매 시간 단위의 가격변동을 모니터링하지 않아도 괜찮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적은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매매방법입니다.
또한 곧 회복되는 일시적인 이벤트로 인한 급락 등 단기적인 가격변동으로 인한 손해를 회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가격변화를 단타만큼 자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되지 않는 급격한 가격변동, 오버나잇 리스크 등에 빠르게 대처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포지션 트레이딩(position trading)
포지션 트레이딩은 종목을 수 개월 이상 중장기적으로 보유하는 매매 방식입니다. 단기적인 가격변동보다는 장기적인 시장 트렌드를 읽고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충분한 시간여유를 들여 투자할 수 있으며 주로 기업가치, 펀더멘탈을 투자 근거로 활용하는 기본적 분석 기법을 이용합니다.
포지션 트레이딩은 종목 보유 기간이 길기 때문에 단기적인 변동성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으며 거래빈도가 적기 때문에 체결오차, 매매수수료로 인한 손실 위험이 가장 적습니다. 또 자주 매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매매로 인한 스트레스가 비교적 적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종목을 수 개월동안 분할매수하고 보유하며 특정 가격대에 진입했을 때 분할매도 하는 방식이 대표적인 포지션 트레이딩 방법입니다. 그러나 가격이 원하는 시점에 움직이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수익이 나기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 있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종목 선정을 잘 하지 않으면 그날그날 포지션을 마감해 하락하는 주식이라도 단기변동성으로 이익을 낼 수 있는 단타와 달리 오랫동안 보유하였음에도 손해를 볼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거시적인 경제 흐름, 매크로적 분석과 다각도적인 기업 펀더멘탈 분석을 통해 투자 종목을 선정하게 됩니다.
포지션 트레이딩보다 긴 수 년 이상의 투자는 장기투자 등의 용어로 이야기할 수 있으며 장단점은 위에 살펴본 내용과 동일합니다.
마무리
이러한 시간단위에 따른 투자방식은 어느 한쪽이 꼭 우월하다 말하기 어렵습니다. 각각의 이점과 위험이 있기 떄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시간이 많고 이익이 빨리빨리 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스캘핑, 데이트레이딩과 같은 단타가 잘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장이 열리는 시간에 맞추어 매매할 시간을 낼 수 없거나, 좀 더 장기적인 흐름을 보기를 원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단타보다는 포지션 트레이딩과 같은 중장기적 매매방법에서 더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나는 어떤 매매 방식이 맞을까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가능하다면 모두 직접 투자해본 후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사람이 큰 이득을 본 방법이라 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자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투자 방법, 가장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투자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직접 찾아가야만 하는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투자 및 재테크/경제용어, 공부] - 매크로 (macro) 투자 뜻, 매크로 경제를 공부하려면
[투자 및 재테크/경제용어, 공부] - 12월 미국 금리 인하 발표, 2025년 전망(fed), 2024년 금리 돌아보기
[투자 및 재테크/트레이딩, 코인] - 스테이킹(staking) 뜻, 원리, 이자, 단점과 리스크 살펴보기 + 락업이란?
'투자 및 재테크 > 경제용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E(개인소비지출) 뜻, 활용, 보는곳, 미국 소비와 물가 지표 (2) | 2024.12.30 |
---|---|
12월 미국 금리 인하 발표, 2025년 전망(fed), 2024년 금리 돌아보기 (1) | 2024.12.29 |
매크로 (macro) 투자 뜻, 매크로 경제를 공부하려면 (1) | 2024.12.22 |
M1 협의통화 M2 광의통화 뜻, 유동성에 따른 통화 분류 (2) | 2024.12.20 |
데드 캣 바운스(Dead Cat Bounce) 뜻, 차트 사례, 경제용어 공부 (3) | 2024.1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