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네이버 블로그만 하시나요?
오랜만에 티스토리에 들어왔습니다. 거의 방치되다시피한 티스토리를 다시 살려볼까 생각중인데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우선은 네이버 블로그와의 차이점부터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한동안 네이버블로그를 집중적으로 운영하며 경험한 점들을 적어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한국에서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는 네이버블로그 또는 티스토리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소수는 워드프레스로 자기만의 홈페이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저처럼 IT쪽의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한테는, 이미 많은 양식이 만들어져있고 또 활발히 공유되는 티스토리가 더 접근하기 편하게 느껴지지요. 그런 방면에서는 HTML도 몰라도 되는 네이버블로그가 가장 편하기는 합니다.
즉, 진입장벽은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낮습니다. 수익화가 이루어지는 시간도 빠른 편입니다.
그러나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몇 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목차: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
1. 운영 가능한 주제가 한정적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노출이 잘 되는 주제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특히 맛집, 여행, 제품리뷰가 대세이지요. 주로 '네이버'라는 검색 플랫폼에서 자주 검색되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반면 네이버에서 검색량이 적은 보다 전문적인 주제들은 운영중인 블로그도 적고, 그렇기에 활성화시키기가 참 힘듭니다.
그래서 내가 자주 작성할 수 있는 주제가 네이버 친화적이지 않다면 성장이나 수익화에 한계가 있습니다.
2. 글 하나의 수명이 짧다
네이버 블로그는 키워드 싸움입니다.
검색량이 많으면서 나의 블로그 수준과 비슷한 키워드를 찾아 상위노출을 시키는 게임입니다. 여기서는 글의 퀄리티나 양, 적절한 사진배치 등 글의 질적인 부분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같은 키워드로 우후죽순 글들이 쏟아지기 때문에, 글이 발행된 시기가 지나면서 점차 순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상위노출을 잘 시켜놨다 하더라도 이게 유지되지 않고 1~2주가 지나면 첫 페이지에서 사라져버립니다.
이는 조회수가 적립식으로 상승하기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결국 꾸준히 키워드를 찾아 상위노출을 시키는 방법을 무한반복해야 하는데, 이전에 아무리 잘 쓴 글이라도 결국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마니 허무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3. 애드포스트 수익이 낮다
애드센스에 비하면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 제공하는 창작자의 수익은 적은 편입니다. 물론 카테고리에 따라서 차이가 큰 편이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기반으로 하는 티스토리가 적은 방문수 대비 준수한 수익을 내는 반면에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방문자수가 많아도 애드포스트 수입은 하루 몇 천원 수준인 경우가 많습니다.
수익을 아예 신경쓰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래도 보상이 없거나 너무 적으면 결국 꾸준히 지속할 동력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수익의 차이는 많은 블로거들이 네이버 환경에서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로 이동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이러한 이유로 티스토리를 병행하지 않으면 안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만의 장점도 많습니다. 특히 수익화가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측면입니다.
조만간 네이버 플랫폼에서의 수익화 방법에 대해서도 따로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단점을 다루었으면 장점도 다루어야 공평하겠지요.
대신 이런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내용은 네이버에서 좋아하는 주제가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N잡, 블로깅, 제테크 쪽의 게시물은 모두 티스토리 베이스로 작성하는 게 낫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앞으로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에 대한 측면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글들을 써 보려고 합니다.
각각의 플랫폼에서 어떻게 수익화를 시작해야 하는지, 언제부터 성과가 나기 시작하는지, 목표는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등을 정리해볼까 해요. 차근차근 글을 쌓아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작성할 글들>
왜 네이버 블로그만 하세요?
-티스토리가 나은 사람
-네이버 블로그가 나은 사람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화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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